양배추추천




● 위통 경험. 

불닭볶음면이 너무 좋아서 매일 저녁 불닭볶음면을 먹곤 했습니다. 앓고 있던 역류성 식도염은 저에게 큰 피해가 없기에, 무시하고 살았습니다.

어으날, 일요일 아침에 굉장히 심한 복통이 찾아왔습니다. 배속에서 뭉뚝한 꼬챙이로 배 윗부분을 찌르는 듯한 복통으로 배를 잡고 몇 바퀴를 뒹굴렀습니다. 심한 복통으로 손이 떨리고 식은땀이 줄줄 흘렀습니다. 그래도 복통은 계속되지 않았고, 몇 십분 주기로 반복되었습니다. 

위통


일요일 오전이라, 병원에 갈 생각은 못했고 주말에 운영하는 약국을 찾았습니다. 약사님께 말씀드리니, 급성 위궤양 같다며 양을 조제해 주셨습니다. 위궤양이라하신건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너무 아파서 무슨말씀을 하셨는지 명확히 기억나지 않습니다. 또한 증상만 듣고 약을 조제해주셨기때문에 명확한 병명은 모릅니다.

다행히도 약을 먹는 동안은 복통이 많이 줄었지만, 약을 먹기 위해 밥을 먹은 후에는 심한 복통이 찾아왔습니다. 

 

 


이곳 저곳을 검색하여 알아보니 '위장약을 양배추로 만든다', '위장약 살필요없이 양배추를 먹으면 된다'라는 허풍 담긴 글을 보았습니다.

카베진

검색을 해보니, 양배추를 원료로 만든약이 '카베진S'입니다. 카베진은 일본에서 50년 이상 국민 위장약으로 사랑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은 간에 무리를 줍니다. 

그래서 마트에서 양배추를 한 통 구매하여 익히지 않고 샐러드처럼 싰어서만 먹었습니다. 위통, 복통의 고통이 너무 끔찍했기 때문에 한동안 세끼를 모두 양배추만 먹었습니다. 그리고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될까 불안해서 날로 먹었습니다. 다만 약간의 드레싱이나 쨈을 더해 맛은 냈습니다.

한동안 양배추 위주의 식사를 꾸준히 지켜온 탓인지, 다행히 복통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3개월 뒤쯤 부터 종종 불닭볶음면이나 엽떡등을 즐기며 일상으로 돌아왔습니다. 

 

 




● 양배추는 왜 위통에 효과적일까?

양배추 속에는 항소화성궤양인자인 MMSC(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이 들어어있습니다. MMSC는 약해진 위 점막을 수복하는 효과가 있어서 위장질환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즉, MMSC는 위점막 상처 치유, 손상된 세포 재생에 효과가 있습니다.

덕분에 양배추를 먹으면, 속이 편해지고 위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가 위장질환에 아주 탁월한 효능을 가졌다고 합니다. 

양배추위궤양

양배추 샐러드 빵. 사진 출처: 서울우유협동조합 공식 블로그

http://www.seoulmilkblog.co.kr/archives/18151


1940년 미국의 한 실험, 궤양이 생긴 동물에게 양배추 즙을 주었더니 위궤양이 완치되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치킨가게에서 양배추 샐러드를 주었던 것도 기름진 튀김이 위에 부담을 주는 것을 완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던 것 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배달 치킨은 양배추 샐러드를 주지 않습니다. 제 어릴적 추억을 되새겨보면 무와 샐러드 둘다 가져다 주었던거 같은데 많이 아쉽습니다.




● 양배추 효능.

양배추효능

양배추에는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U, 탄수화물, 식이섬유, 망간, 베타카로틴, 칼륨, 칼슘, 라이신, 설포라판 등이 있습니다.

양배추는 복통, 과도한 위산, 위장 및 장의 궤양에 효과적입니다. 

양배추는 천식, 입덧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양배추는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양배추는 항암효과도 탁월합니다. 특히 양배추는 에스트로겐이 체내에서 사용되는 장식을 바꿀 수 있어 유방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혈액 응고를 돕는 비타민K가 있습니다. 상처 후 출혈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혈액을 응고 시켜 줍니다. 또한 비타민K는 뼈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변비

양배추는 당뇨병환자들의 혈당을 낮춰줍니다. 과도하게 섭취만 하지 않는다면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면역 강화와 항산화, 심혈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페놀 화합물은 항산화 효과를 보입니다. 

붉은 양배추는 뇌의 글루타티온 수치를 회복시켜 뇌의 노화를 늦춘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변비에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부족할 경우 변비가 발생합니다. 양배추는 당근이나 사과보다 더 효과가 좋은 훌륭한 변비 치료제입니다.

양배추는 신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이 모든것 덕분에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중에 하나로 꼽혔습니다. 세계 3대 장수식품은 올리브, 요쿠르트, 양배추입니다. 

 

 




● 양배추의 부작용.

양배추부작용

뭐든지 과하면 안됩니다. 양배추도 마찬가지 입니다.

양배추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지만, 과도할 경우 저혈당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요오드 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많은 양의 불용성 섬유소와 라피노스(설탕의 한 종류)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영양소는 좋은 것이지만 과도하게 섬취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화관을 막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K가 들어있는데 비타민 K는 응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항응고제를 처방받은 사람을 양배추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양배추는 아기에게 복통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장 속에서 가스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복통



● 양배추 섭취 팁.

양배추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즙으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오히려 탈이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치료의 목적이 아니라면 과도한 즙 섭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하다면 생으로 먹는것을 추천합니다.

양배추의 영양소는 줄기에 함축되어 있습니다. 양배추의 줄기는 딱딱하고 다른 요리와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섭취를 권장합니다.


건강,양배추,궤양,위궤양,급성,당뇨,양배추효능,성분,위통,배위쪽,10분마다,송곳으로찌르는듯한,세계3대식품,배아픔,배가아플때,배가너무아파,위궤양경험,위궤양복통,복통,양배추섭취,양배추꿀팁,다이어트식품,위궤양증상,윗배아픔,혈당,카베진,카배진,찌르는듯한,위장약,위통,증상,위염,위를쑤셔,위에좋은,위궤양에좋은,경험,추천,효과,효능,양배추와 위통, 양배추, 양배추 효능,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 섭취, 양배추 변비, 양배추 항산화, 양배추 복통, 위염 양배추, 위궤양 양배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