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영화제 방문하러 전주 갔습니다. 나름 영화제도 보고, 전주 여행했습니다.전주에 친구가 거주하고있어서, 덕분에 피순대 맛집 방문했습니다.

2019/05/05 - [문화 생활/축제 공연 여행] - 전주영화제 후기, 영화의거리, 전주라운지, 모바일티켓, 셔틀버스위치, 전주터미널

동원순대집, 전주 현지인 맛집 추천 피순대 식당입니다. 전주 효자동 맛집 이라고 합니다. 막창순대(막창피순대), 모듬전골(피순대곱창전골) 먹었습니다.

동원순대집

전주에 친구가 직장다니고 있습니다. 그 친구가 전주 현지인들이 피순대 먹으러 자주가는 가게라고 소개해 줬습니다. 직장 동료들끼리 회식하면 가는 전주 피순대 맛집을 데려가 주었습니다. 

2018/08/11 - [문화 생활/맛집] - 전주, 조점례 남문 피순대 솔직 후기.

1년전, 전주 관광 코스인 '조점례남문피순대'를 먹어봤기 때문에, 피순대에 대한 좋은 기억이 많아서 굉장히 기대가 컸습니다. 



● 전주 동원순대집 소개 위치.

동원순대집주차

정성을 다하는 동원순대집. 동원 순대 집은 전용 주차장이 있습니다.

전주 현지인 친구 따라가게된 순대 맛집니다. '막창순대'가 별미라고 합니다. 

전주 동원순대집, 술과 맛있는 술안주를 파는데도 불구하고, 엽업시간이 21시30분(저녁9시반)까지입니다. 술자리를 끝내기 아쉬운시간에 영업이 끝납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쑥고개로 391 (우)55059.

지번 효자동2가 202-1.

운영시간: 매일 09:00 ~ 21:30.

연락처 063-228-0028.



● 전주 동원순대집 실내.

동원순대집, 손님이 굉장히 많은 가게입니다. 다행히도 저와 친구는 기다림 없이 앉았습니다.

동원순대

위 사진은 저녁 9시 10분쯤 다 먹고 나오면서 찍었습니다. 때문에 손님이 없어보이지만, 영업 마감 시간이 저녁 9시 30분으로, 식당 입장에서는 마감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좌식자리, 식탁 자리 있습니다. 동원순대집, 화장실이 실내에 있어서 편리합니다. 

동원순대집실내

좌식은 테이블간 간격이 넉넉해 보입니다. 하지만 식탁 자리는 테이블 간격은 조금 좁게 느껴졌습니다. 추가 밑반찬은 셀프라서 몇 번 오갔는데, 사람이 가득한 식탁 자리는 오가는 움직임이 불편합니다. 



● 동원순대집, 상차림, 밑반찬, 추가 반찬 셀프, 아쉬운 점.

전주 효자동(효자4동) 동원순대집 밑반찬 입니다. 추가 반찬은 셀프입니다.

동원순대집반찬

밑반찬으로 '깍두기, 새 김치, 부추, 고추, 새우젓, 된장, 단무지무침, 초장, 들깨가루'가 나옵니다. 초장과 들깨가루는 테이블 위에 항상 배치되어 있습니다. 

김치 맛있습니다. 어제 오늘 담근 신선한 새 김치의 맛입니다. 김치가 달고 짜고 자극적입니다. 맘에 듭니다.

전주의 봄철 부추의 인심은 매우 넉넉합니다. 이 가게말고, 다른날 전주에서 프랜차이즈 순대국밥 식당을 찾았을때도, 부추를 굉장히 넉넉하게 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봄철 부추는 인삼보다 좋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봄 부추가 몸에도 좋고, 맛도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전주에서 부추로 몸보신 제대로 하고 왔습니다. 

들깨가루

식탁위에 초장과 들깨가루는 항상 체워져 있습니다. 


들깨초장

친구가 제조해준 소스입니다. 초장에 들깨 가루를 충분히 넣어, 순대를 찍어 먹으라고 합니다. 고소하고 향긋한 들깨와 달콤 새콤 매콤한 초장이 함께 합니다.

편마늘

동원순대집, 아쉬운 점은 마늘을 안 줍니다. 첫 테이블을 차려줄때에도 마늘을 주지 않으며, 셀프 코너에도 마늘이 없습니다. 순대 등 돼지 내장 요리를 파는 식당인데, 마늘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조점례남문피순대'에서 느꼈던 최고의 맛은 '피순대, 초장, 편마늘' 조합이었는데, '동원순대집'에서는 편마늘이 나오지 않아서 무척이나 당황스러웠습니다. 편마늘은 알싸한 맛과 향이 피순대와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피순대에 남아있는 돼지 잡내를 잡는데에도 굉장히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2018/08/11 - [문화 생활/맛집] - 전주, 조점례 남문 피순대 솔직 후기.

직원분에게 마늘 부탁해서 받았습니다. '동원순대집'의 편마늘은 요청하는 손님들에게만 준다고 합니다. 



● 동원순대집, 막창순대 후기.

막창순대 가격 22000원.

막창순대

막창순대, 들어보지도 못한 순대입니다. 돼지 막창(아마도 대장 부위?)에 피순대 속을 넣어 삶은 요리 입니다. 친구는 회식때 자주 들려서 먹는 메뉴라고 합니다. 막창순대라고 불리지만, 막창피순대라고 불러도 좋을것 같습니다.

막창순대에서 막창 구이의 익숙한 향(냄새)이 올라옵니다. 

막창순대의 첫 맛은 돼지의 '향,비린내,잡내'가 강하게 치고 들어옵니다. 잡내로 한대 맞은거 마냥 강하게 들어옵니다. 그 강력한 돼지 향에 놀라서 헛웃음이 나왔습니다. 호불호가 분명하게 갈릴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 잡내가 기분 나쁘지 않습니다. 전주 현지 손님들이 식당을 가득 체우고 있다보니, 조리나 식재료에 의심 생기지 않습니다. 때문에 약간의 잡내가 나더라도, 식당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막창순대의 특유의 맛이고 향인거라 생각합니다. 믿음, 신뢰 덕분에 전혀 기분 나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돼지의 향이었습니다. 

동원순대막창순대

이 막창 순대가 전주 현지인들의 맛인가 싶습니다. 관광 피순대로 유명한 전주피순대의 잡내는 비교도 안될만큼, 강하게 치고 들어옵니다. 전주 현지인들은 각종 피순대에 익숙하다 보니까, 좀더 자극적이고 맛있고, 매력적인 요리가 필요했나 봅니다. 그 자극적인 순대가, 막창 순대이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막창순대의 돼지 향(잡내,비린내)은 먹다보면, 익숙해지고 무뎌집니다. 결국은 기름지면서 고소하고, 부드러운 향으로 남습니다. 하지만 그 잡내의 정도는 약해지지만 사라지진 않습니다. 끝까지 함께합니다.


피순대

막창순대, 개인적으로는 맛있게 먹었습니다. 훌륭합니다.

부드럽고 고소한 피순대 속이 입안에서 쭉 펴져나갑니다. 거기에 기름지고 두툼한 돼지 막창의 쫄깃함이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막창은 확실히 고소하고 쫄깃하면서 기름집니다. 순대에서 껍질은 항상 조연으로 존재했었는데, 막창순대에서 껍질(막창)은 주인공이 됩니다.

입안에서 마지막까지 살남는건 막창의 고소함입니다. 끝맛이 고소합니다. 

피순대초장

막창순대를 들깨 초장에 찍어먹으면 잡내를 줄여주면서 고소함과 매콤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밑반찬으로 새우젓, 김치, 깍두기 등이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조화로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일반 피순대를 먹으면서, 약간의 비린맛때문에 살짝 당황했었는데, 그때는 그 잡내를 초장과 편마늘로 잡아내고 먹었습니다. 피순대의 단맛은 올라오고, 알싸함과 부드러운 고소함을 맛볼 수 있어서 매우 추천하는 먹는 방법 이었습니다.  

그러나 동원순대집은 편마늘을 처음부터 내어주지 않습니다. 이곳에서 편마늘은 가벼운 친구가 아닙니다. 

편마늘피순대

편마늘은 식당 직원분에게 정중히 부탁을 드려야 받아낼 수 있는 소중하고 귀한 존재입니다. 

피순대마늘

막창순대에 초장찍고 편마늘 올려 먹으면 참 좋습니다. 막창순대의 잡내도 줄여주고, 알싸한 자극도 생기면서, 부드럽고 고소한 피순대속에 쫄깃하고 기름진 막창까지 맛볼 수 있습니다. 훌륭합니다. 



● 동원순대집, 피순대전골 후기.

모듬 전골 중 30000원.

모듬전골

맛있는 모듬 전골 입니다. 정말 훌륭한 피순대 곱창 전골 입니다. 추천합니다. 호불호가 없을 맛입니다. 풍부한 채소와 피순대, 곱창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순대에서 약하게 흐르는 잡내(비린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전골 양념에 가려졌나 봅니다. 전골 국물 양념은 매콤 시큼 했습니다. 

피순대전골

동원순대집, 모듬 전골 매우 맛있게 먹었습니다. 하나만 먹으라면 이 메뉴를 먹겠습니다. 

전골속의 피순대는 시큼 매콤한 양념을 머금은채,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들어옵니다. 곱창의 고소함, 쫄깃함도 함께 합니다. 채소를 좋아하는데, 채소 버섯이 풍부해서 먹거리가 굉장히 다양하고 조화롭습니다. 


전골의 매력을 끓이면 끓일 수록 더 맛있어 진다는 것입니다. 약불로 계속해서 끓여내면 채소의 단맛과 향긋함이 전골 국물에 배입니다. 국물만 먹어도 채소의 향긋함이 느껴져서 굉장히 행복했습니다. 

동원순대집전골

전골이 거의 남지 않았을 때에는 곱창의 곱들이 국물속에 녹아들어, 굉장히 고소한하고 기름진 깊고 진한 맛을 내었습니다. 모듬 전골이라 적혀있지만,'피순대 야채 곱창 전골'이라 부를 수 있겠습니다. 

전골 그릇의 바닥을 보고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영업 시간이 9시 30분 까지에, 배도 부르고, 눈치도 좀 보이고, 주변을 정리하길래, 조금 남기고 돌아섰습니다. 

소주는 전라도의 잎새주를 마셨습니다. 막입이라 그런지 '참이슬, 처음처럼, 시원, 잎새주' 다 놓고 먹어도 절대 구분 못할거 같습니다.


●전주 동원순대집 메뉴 가격.


동원순대집메뉴

국밥(순대안들어감)8000,순대국밥8000,순대만국밥10000,머리국밥8000,암뽕국밥11000,콩나물국밥7000,모듬철판볶음(중)30000,모듬전골(중)30000, 피순대한접시15000,내장한접시15000,머리고기한접시14000,반반한접시15000,모듬순대22000,막창순대22000,암뽕22000,소주맥주막걸리4000.

영업시간 오전 9시~ 저녁 9시30분 까지 입니다.


전주한옥마을 드론으로 한눈에 둘러보기



동원순대집,전주맛집,효자동맛집,전주피순대,피순대추천,모듬전골,피순대전골,곱창전골,막창순대,순대추천,전주순대,막창으로순대,돼지창자순대,막창찜,비린내,잡내,피순대소스,초장,편마늘,가격,메뉴,추천,맛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