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중독 이란.


일산화탄소 중독은 일산화탄소가 혈류에 쌓일 때 발생합니다. 일산화탄소가 밀폐된 공간에 가득 있을때에는, 몸은 적혈구의 산소를 일산화탄소로 대체합니다. 혈류에 쌓은 일산화탄소는 건강한 산소가 조직과 장기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때문에 심각한 조직 손상 또는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배출 원인.

다양한 연료 연소 장치 및 엔진이 구동될 때에 일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일산화탄소는  숯, 목재, 가솔린, 프로판, 기타 연료를 연소시켰을 때 공기중으로 배출됩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실내에서 숯을 이용하여 요리를 할 경우 일산화 탄소량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꼭 환기가 필요합니다. 

화재 발생 시 화염에 죽는 경우보다 일산화 탄소 중독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산화탄소 특징.

일산화 탄소는 '무색, 무취, 무맛'의 보이지 않는 가스입니다. 특히 밀폐 된 공간에서는 일산화탄소가 위험한 수준까지 축적 될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두통, 현기증, 구역질, 메스꺼움, 구토, 호흡 곤란, 흐린 시야, 의식 불명, 무의식 상태.

일산화탄소 중독은 수면 중이거나 술에 취한 사람들에게 특히 위험 할 수 있습니다. 돌이킬 수없는 뇌 손상을 입거나, 누군가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기도 전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후유증.

뇌 손상, 심장마비 같은 심장 질환, (임산부)유산.

 

 




●일산화탄소 응급처치 방법.


일산화탄소 중독 신호는 매우 약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 상황입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을 느낀다면,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응급실을 찾아야 합니다.




●일산화탄소 취약 계층, 주의 할 점.


어린 아이들은 성인보다 더 자주 호흡을하며, 이로 인해 일산화탄소 중독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을 경험 한 노인들은 뇌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일산화탄소 예방 방법.

 

 


일산화탄소 탐지기를 설치해 둡니다. 

자동차 시동 전에 환기를 충분히 합니다. 

자동차를 밀폐된 차고에 주차하는 경우 환기를 자주 해줘야 합니다.

가스 스토브, 가스 레인지, 오븐을 사용하여 집을 난방하면 안됩니다.

휴대용 가스 난로는 깨어있는 상태에서만 사용합니다. 또한 환기를 자주 실시합니다.

발전기는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히터, 숯불 그릴, 온수기, 벽난로, 휴대용 발전기, 자동차 엔진, 모든 가스 기기' 사용시 자주환기해 줘야 합니다.


밀폐,환기,실내,예방,원인,응급처치,일산화탄소,중독,증상,특징,화재,사고,재난,무의식,어지러움,뇌손상,뇌사,연기,매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