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알아보는 카탈루냐 독립 개념과 현재.




왜 카탈루냐는 독립을 원할까?


● 1.카탈루냐 역사성.


카탈루냐 지방(카탈루냐, 발렌시아 지방, 발레아레스 지방)은 스페인 왕국이 성립되기 전, 프랑스와 스페인사이에 끼인 '카탈루냐 언어'를 사용하는 독립된 민족이었다. 결국 1714년 프랑스와 스페인의 세력다툼에 끼여 버티지못하고 스페인 왕국에 속하게 되었다. 




● 2.카탈루냐 경제성.


스페인은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격고 있다. 금융위기 이전까지 부동산 버블에 건설경기 호황을 맞이 했던 스페인에 거품이 사라진 탓이다.


카탈루냐 지방은 스페인 내의 17지방 중, 4위의 경제력을 가지고있으며, 과거에는 스페인에서 가장 부유했더 지방이었다. 스페인의 다른 지역에비해 많은 납세를 하면서 카탈루냐에 돌아오는 이득이 적다고 생각하고 있다.



● 3. 카탈루냐 시기성.


2018년은 바르셀로나 공방전(스페인왕국과 카탈루냐의 전쟁) 300주년을 맞이한다.




 

 


 카탈루냐 독립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


카탈루냐의 독립성과 자치성을 인정하지만, 한창 경제 위기를 극복중인 스페인에게서 분리하여 독립된 자치권, 경제권를 가지겠다는 생각은 지역이기주의로 여기는 부정적 인식이 있다. 




 ● 카탈루냐 독립의 현재.



0. 인구 약 750만명 / 1인당 GDP 약 2만8천유로




1. 2016년 전 카탈루냐의 독립운동

정치적으로 카탈루냐의 독립을 주장했지만, 스페인 정부와 EU, UN의 동조를 구하지 못해 큰 힘이 없었다. 



 

 


2. 2016년 이후

브렉시트 이후 유럽내에 연합보다는 분리, 독립의 기류가 형성 되기 시작했다.

마친가지로 카탈루냐의 독립을 원하는 대규모 시민들의 시위가 벌어졌으며, 카탈루냐 정부도 힘을 얻어 2017년 분리독립을 위한 주민투포를 실시 할 것을 발표했다. 




3. 2017년

10월에 스페인 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한 카탈루냐 독립에 대한 카탈루냐 주민들의 독립투표; 참여율 약 42% , 찬성90%, 반대 8%를 보여주었다. 이 때문에 카탈루냐의 독립에 대한 스페인과 카탈루냐의관계가 매우악화되었으며, 계엄령까지 바라보고있다고 알려져있다.




4. 2017년 10월 21일


스페인 국무회의를 열어 헌법 155조 발동 결정하였다. 헌법 155조는 '특정 조건(지방 차지의 불복종 포함)이 충족된다면 지역으로부터 자치 권한을 박탈하고, 스페인 정부가 직접 통제권을 행사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이다. 헌법 155조는 정치적으로 폭력적이며, 대상을 막다른 절벽에 밀어넣는다는 측면에서 "nuclear option" (핵 옵션)으로 불리운다.


27일 국회에서 155조 법안이 발동 된다면, 카탈루냐 차치정부는 해산되고 스페인 정부에서 직접 통치를 하게 된다. 6개월 이후 지방선거를 개최해 카탈루냐 정계를 새롭게 개편시킨다. 

 

 





● 카탈루냐 독립의 미래.


스페인 정부가 헌번 155조를 발동 후 시행까지는 약 한달여가 소모될 것으로 예측 할 수 있다. 그동안 카탈루냐의 극단적인 선택이 있을지, 상호 합의가 이뤄질지는 카탈루냐의 선택에 달렸다고 본다. 


카탈루냐 독립 주민 투표율이 50% 미만이었던 점을 미뤄보면, 상호 큰 무력충돌을 피할 수도 있다고 본다.


2017년 10월에 작성한 문서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