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로 노가리 골목, 종로 만선 호프, 종로 뮌헨 호프'다녀왔습니다.

종로 을지로의 노가리 골목은, 한국의 '옥토페스트'라고 불리며 맥주골목으로 유명합니다. 을지로 직장인들이 퇴근 후, 부담없이 노가리에 맥주 한잔 하고 간다고 합니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매일 축제 분위기입니다. 

을지로노가리

비오는 평일 날이었는데 불구하고, 골목은 발 딛을 틈 없이 가득했습니다.

2017/05/26 - [문화 생활/맛집] - [맛골목] 을지로 노가리 골목, 추천메뉴, 어딜가나 맛집+가성비

2017/09/22 - [문화 생활/맛집] - 을지로 골뱅이 , 노가리 후기 / 위치

2017/10/06 - [문화 생활/맛집] - 을지로 노가리 타운 - 뮌헨 번데기 전골 / 만선 메뉴


● 을지로 노가리 골목, 만선 호프, 뮌헨 호프.

오래전에 11년(10년,12년?)도 쯤 친구와 을지로 노가리 골목을 찾았을때에도 사람은 언제나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검색이 안되는 곳이었습니다. 네이버 지도, 카카오 지도(다음지도)에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만선호프

'만선호프'가 을지로 노가리 골목의 대장인데, 이 만선호프를 검색하면, 종각쪽에 일반 호프집이 검색됐었습니다. 검색이 안되는 때부터 다녔다는 뭔가 그런 괜히 멍청한 뿌듯함이 있습니다. 

저녁 6시쯤이 되기 전의 을지로 노가리 골목은 차가 지나다닐만 합니다. 하지만 6시 30분쯤이 지나고 나면서 차는 통제되고, 골목엔 테이블이 쭉 깔립니다.



을지로노가리골목

만선 호프와 뮌헨 호프가 장사나 너무 잘되다 보니, 골목의 가게들을 모두 점령해 가고 있습니다. 특히 만선의 독점은 무섭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방문할때마다 가게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을지로 골목의 만선과 뮌헨은 맥스 생맥주를 팔고 있습니다. 맥스 보리 향이 강해서 선호하는 생맥주 입니다. 그동안 새로 생겼다가 망한 가게들은 카스나 다른 생맥주를 팔았는데, 살아남는건 맥주 생맥주네요. 맥스 맛있으니까 불만은 없습니다.

만선골목

그래도 나름 다양한 가게와 메뉴들이 있었는데, 이제는 만선과 뮌헨으로 통일되고 있습니다. 그리 좋은 모습은 아닌 것 같습니다. 뭔가 무섭. 점령. 독점. 섬뜩. 만선 골목, 뮌헨 골목.




● 노가리 골목, 뮌헨 호프 후기, 번데기 탕, 노가리, 맥스 생맥주.

야외맥주

뮌헨 호프는 만선에 비해 자리가 여유가 있습니다. 언제나 만선은 사람이 가득차서 뮌헨을 더 자주 방문했던거 같습니다. 이 날은 비도오고 시원하니, 야외에 앉고 싶어서 뮌헨에 갔습니다.

만선이나 뮌헨이나 서로 오래동안 영업해온 살아 남은 가게들이라 맛이나 품질은 도긴개긴이라 생각합니다. 

을지로노가리메뉴

뮌헨 호프 메뉴.

노가리(명태새끼). 을지로 노가리, 동해 바닷가에서 해풍을 맞으며 자연 건조한 맛있는 노가리. 황태노가리, 얼려서(용대리 황태 덕장)건조한 푸석푸석하여 황태 구운 맛이 난다. 숫취해소와 공해 해독에 좋습니다.

생맥주 3500, 소주 4000, 노가리 1000, 땅콩, 2000, 쥐포, 2000, 아귀포 2000, 김자반 3000, 오징어입 6000, 번데기 전골 7000, 한치 9000, 반건조오징어 10000, 계란말이 10000, 두부부추김치 10000, 순두부탕 10000, 돈가스 12000, 먹태 12000, 스팸 13000, 훈제삼겹살 13000, 모듬소시지 15000, 새우감자 15000, 후라이드 치킨 19000, 국산 골뱅이 29000.



노가리생맥주

자리에 앉아서 맥주 두잔, 노가리 시켰습니다. 팝콘은 다 먹으면, 계속 셀프로 가져오면 됩니다. 팝콘에다가 맥주만 마셔도 시원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을지로 노가리 골목의 노가리의 장점은 소스입니다. 노가리 찍어 먹는 매운 소스가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먹을 수록 매워지고, 아무리 맥주를 마셔도 매운맛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마요네즈를 먹어줘야 매운맛이 가라 앉습니다.

그리고 을지로 노가리는 큽니다. 집근처 노가리 가게에 갔는데 가격도 부담스럽고, 너무 작은 사이즈에 흠짓 놀란 기억이 있습니다.

번데기탕

굉장히 선호하는 메뉴 번데기 전골(번데기탕)입니다. 가격 7000원. 옛날보다 덜 매워진 느낌은 있지만, 맛있습니다. 맵게 먹고 싶어서, 노가리 매운 소스를 한스푼 넣었습니다. 

번데기전골

번데기 고소합니다. 전골은 맵습니다. 맵고, 고소하고, 물에 젖은 곤충의 오묘한 식감, 양파의 달달함 까지 매우 매력있는 메뉴 입니다. 

번데기라는 메뉴가 시작이 어렵지 , 먹어보면 참 매력적인 음식입니다. 

다른곳에서 먹으면 비린내 날까봐 먹어본 적이 없습니다. 오직 뮌헨 호프에서만 먹어봤습니다. 맛있습니다. 추천합니다. 



뮌헨호프

노가리는 1000원입니다. 떨어지면 계속해서 추가해서 먹었습니다. 노가리 가격이 부담이 없어서 얼마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친구와 이야기하면서 노가리 뜯고 있으면 재밌습니다. 이야기하는는 그 시간이 참 즐겁습니다. 

노가리

뮌헨 호프, 만선호프 모두 가게 실내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편리합니다. 




노가리 골목, 위치.

서울 중구 을지로13길 17 (우)04543

을지로 3가역 3번 출구 4번 출루 사이에 있습니다. 골목으로 한블럭 들어가야 나옵니다. 


을지로,노가리골목,노가리가격,노가리소스,종로,을지로3가역,pupa,한국, 관광,서울, 번데기탕,번데기전골,맥주,생맥주,옥토페스트,맥주,야외,맥주골목,매일축제.뮌헨호프,만선호프,위치,가는길,일지로3가역,추천.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을지로3가 95-2 | 을지로노가리골목
도움말 Daum 지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