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태풍의 발생원리, 원인을 아래 적어보았습니다.



● 태풍 특보, 주의사항 확인 기상청.

태풍특보

각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질지 모르니 항상 뉴스나 경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겠습니다.

뿐만아니라 산사태, 침수, 붕괴 등의 우천시 재난에 미리 대비해야 겠습니다.

http://www.weather.go.kr/weather/main.jsp




● 태풍이란?

태풍기상청

태풍은 열대 지방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저기압을 말합니다.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태평양에서 발생한 태풍은 우리나라, 일본, 중국, 필리핀 등을 지나갑니다. 일반적으로 태풍의 초속은 20~60m이며, 폭풍우를 동반합니다.



 

 


● 태풍 모양, 생김새.

태풍의눈

태풍은 대체로 원형입니다. 태풍의 원형 중심부 근처로 갈수록 풍속이 빠르고, 기온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태풍의 중심부 지름 10~30km는 바람이 약하고, 구름이 없는 태풍의 눈이 있습니다. 종종 큰일이 닥치기 전의 잔잔한 상황을 태풍의 눈이라 부르는 것이 이때문 입니다. 




● 태풍의 발생 원인.

 

 


태풍은 열대성 저기압 입니다. 위도 5~25도 사이의 열대 해상(예, 태평양)에서 바다의 온도가 27도 이상인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위도 5~25도 사이의 해상은 항상 강한 직사광선이 내리쬐게 됩니다. 강한 햇살을 받은 해상의 바닷물은 온도가 상승하면서 증발합니다. 바닷물이 증발하며 고온 다습한 환경이 조성되고, 고온 다습한 공기는 상승합니다. 고옵 다습한 공기는 상승하면서 열을 방출합니다. 그리고 공기가 상승한 자리를 체우기 위해, 주위의 공기가 유입됩니다. 

다시 유입된 공기가 고열로 상승하고, 공기가 상승하면서 열이 방출되고, 그 열기가 다시 공기를 가열시키면서, 공기의 상승 속도를 계속해서 빠르게 합니다. 공기가 더 많이, 더 빠르게 상승할 수록, 주위의 공기가 중심부로 빠르게 유입되며 열대성 저기압이이 발생합니다.


태풍발생

열대성 저기압의 중심부 최대 풍속이 초당 17m 이상으로 발달했을 때, 그것을 태풍이라 부릅니다.

그러나 열대 지방이라해도 위도가 0도 부근인 적도 근처에서는 태풍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적도 부근의 해상은 전향력(회전하는 계에서 느껴지는 관성력)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태풍, 2019태풍,2018태풍,6월태풍,비의신,쁘라삐룬,한반도,북상,쁘라삐룬의미,쁘라삐룬뜻,날씨,기상,집중호우,태풍원리,태풍생성,태풍이유,태풍만들어지는곳,태풍만들어,호우주의,강풍주의,재난,경보,태풍영향,장마,여름날씨,태풍발생,태풍원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