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혁명.


18세기 후반부터 영국에서 시작된 기계 발명과 기술 혁신에의한 생산 방식의 큰 변화를 말한다. 


새로운 방적기와 증기 기관의 발명으로 그 때까지의 공장제 수공업이 공장제 기계 공업으로 전환됨으로써 대량 생산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공업상의 혁명은 단순히 기술의 병혁에만 그치지 않고 경제, 사회, 정치에 중대한 영향을 끼쳐, 시민 혁명과 더불어 근대 시민 사회를 이룩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도구에서 기계로의 진보, 이로 인하여 일어난 공업상의 혁명이 곧 산업혁명이다.


 


 

 


산업 혁명의 발달.


산업 혁명이 영국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었던 데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었다. 


영국은 다른 나라보다 일찍 봉건 제도가 무너지면서 모직물 공업을 중심으로하는 근대적인 상공업이 일찍 발달하였다. 그래서 공업을 일으킬 수 있는 시민 자본이 축적되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상업의 발달로 국내 시장이 형성 되어 있었다. 


그리고 식문지 개척 경쟁에서 승리하여 많은 식민지를 가졌다. 영국은 식민지에서 원료를 공급받고 또 상품을 내다 팔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가지게 되고, 국내의 시장에서 상품의 수요가 늘자 생산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되었다. 그리하여 발달된 자연 과학을 이용하여 기계의 발명과 응용이 활발하였다. 


한편 대륙으로부터 값싼 식량이 들어와 농사를 지을 수 없게 된 농민들이 도시의 공장으로 몰려들어 노동력이 풍부해졌기 때문이다.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 혁명은 프랑스, 벨기에 등 여러 나라에 영향을 주며 유럽으로 번지고, 다시 세계 각지로 펴져 공업화를 진행시켰다. 


산업 혁명은 방적기의 발명으로부터 비롯되어, 곧 석탄 철광 등의 광업 부문으로 번지고, 증기 기관의 발명으로 교통 부문에까지 확대, 다시 전 산업으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산업혁명의 결과.


산업혁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산업혁명의 커다란 의미는 농업 사회에서 공업 사회로의 전환이라 할 수 있다. 즉, 계속적인 기계의 발명과 기술 혁신으로 말미암아 산업 사회가 출현 하였다.


공장제 기계 공업과 분업으로 값싼 상춤이 한꺼번에 많이 생산되게 되자 사람들의 물질 생활이 한층 풍요롭게 되었다. 


그러나 기계 중심의 생산은 노동자의 지위를 기계의 부속품으로 전락시켰고, 기계에게 일은 빼앗겨 실업자가 생겼으며, 농촌 인구가 도시로 집중함에 따라 주택, 위생 등의 새로운 사회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자본가는 돈을 더욱 많이 벌게 됨에 따라 자본을 축적하게 되고, 임금 노동자는 품삯을 받지 않으면 살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자본가와 노동자 사이에는 임금, 노동 조건, 노동자 복지 등의 문제로 이해 관계가 대립되어 노동 문제가 발생하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