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원두 구매·보관 꿀팁.




● 커피 원두는 밀폐가능하고, 불투명한 용기에!



산소는 커피의 가장 큰 적입니다. 커피 원두가 공기에 노출되면 부식됩니다. 그리고 불투명한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빛은 커피 원두를 부패시킬 수 있습니다.




● 커피 원두 보관은 실온!



커피 원두를 냉장고(냉장, 냉동)에 보관하는 것은 원두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커피원두는 일정한 습도를 유지해줘야 향과 맛이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냉장고는 문을 여닫으며 생기는 결로 현상 때문에 이슬이 맥히거나 습기가 찰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냉장고안 다양한 음식물의 냄새가 커피 원두에 배일 수 도 있습니다. 커피 원두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탈취효과). 

그래서 약 1달정도 사용할 원두만 실온에서 밀폐가능한 용기에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 이상의 분량은 냉동실 깊은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 약 1개월 안에 사용할 일이 없는 원두는 냉동실 깊숙히!



일단 냉동실(냉장실)은 다른 식료품으로 인해, 커피 원두가 다른 냄새를 흡수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냉동실의 온도와 습도는 커피 원두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달치 분량을 넘어가는 커피원두는 냉동보관을 하는것이 실외 보다 안전 할 수 있습니다.




● 커피 원두 분쇄는 사용하기 직전이 좋습니다. 



원두 가루는 원두보다 공기에 닿는 면적이 넓습니다. 커피는 공기에 노출될수록 향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커피 원두는 사용하지 전에 분쇄하는게 좋습니다.



 

 


● 커피 원두는 2주 분량씩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안전하게 보관한다해도 일반가정에서의 보관은 한계가 있습니다. 소량의 구매를 통해 가장 맛있는 커피를 즐기길 바랍니다.

 

 




● 진공 포장보다는 밸브 포장 제품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볶은 커피원두를 진공 포장하기 전 약 2일간 포장 하지 않습니다. 볶은 커피 원두의 가스를 배출 시키기 위함입니다. 


반면에 밸브 포장은 커피 원두를 볶은 직후 담습니다. 포장용기에 달린 밸브는 원두에서 나오는 가스를 배출시키고, 외주의 산소와 습기는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덕분에 볶은 원두를 바로 포장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