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영양소

개인의 식습관은 신체 건강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칩니다. 신체를 균형있게 발달 시키고, 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균형잡힌 식습관은 성장하고 활동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영양소의 기능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영양소는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재료입니다. 그리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됩니다. 또 몸의 여러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영양소가 부족하면 성장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중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중요한 3대 영양소소가 있고, 3대 영양소에 비타민과 무기질 까지 더하여 총 필수 5대 영양소가 있습니다.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내는 열량 영양소입니다. 대부분의 식품 속에 들어 있는데, 특히 곡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에는 포도당·과당·엿당 등의 당분과 녹말, 글리코겐, 셀룰로스 등이 있습니다. 음식물을 통하여 섭취한 이 탄수화물은 소장에서 포도당의 상태로 흡수됩니다. 포도당은 호흡으로 받아들인 산소와 결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되는데, 이 때 1g당 약 4Cal의 열량을 냅니다.

흡수된 포도당은 간이나 근육에서 글리코겐으로 저장되기도 하며, 남는 글리코겐은 지방으로 변하여 피하 조직에 축척되었다가 필요할 때 다시 에너지원으로 이용됩니다.

대표적으로 쌀, 빵, 설탕, 국수, 비스킷, 고구마, 감자가 있습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탄수화물과 마찬가지로 1g당 약 4Cal의 열량을 냅니다. 단백질도 몸의 구성 성분이 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쇠고기, 달걀, 우유, 생선, 치즈, , 두부 등의 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들 식품을 섭취하여 소화되면 소장에서 아미노산 상태로 흡수되어 온몸으로 운반되어 필요한 형태의 단백질로 합성됩니다.

아미노산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우리 몸의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을 필수 아미노산이라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동물성 단백질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전체 단백질의 30% 정도가 동물성 단백질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성장기의 어린이회복기 등에 있는 사람들은 단백질을 특히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쇠고기달걀우유생선치즈두부, 생선, 새 고기(닭, 오리 등), 돼지고기, 달걀, 조개가 있습니다.

 

 

 

 

지방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같이 열량 영양소로 쓰입니다. 체내에서 산화·분해되면 1g 9Cal의 열량을 냅니다.

지방은 돼지고기, 정어리, 꽁치, 버터, 치즈, , , 땅콩, 호두, 마가린 등의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식품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지방 산과 글리세롤로 분해되며, 이들은 소장에서 각각 흡수되어 지방 조직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에너지를 내는 데 쓰입니다.

요컨대, 심한 운동을 하거나 노동을 하는 사람은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 에너지원을 탄수화물과 단백질에서만 취하려 하면 음식물의 양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보다 칼로리가 높아 열량을 많이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하여도 많은 열량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지방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비만이 되고, 동맥 경화·고혈압 등에 걸릴 위험이 높으므로, 지방은 특히나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돼지고기정어리꽁치버터치즈땅콩호두마가린, 버터, 땅콩, 다랑어, 마요네즈가 있습니다.




이후 총 필수 6대 영양소가 되도록 무기질과 비타민 그리고 물에 대해서 올리겠습니다.


2017/03/19 - [문화 생활/건강·운동] - [식생활]필수 열량 영양소 기능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2017/03/19 - [문화 생활/건강·운동] - [식생활]필수 조절 영양소, 무기질과 비타민의 기능 (+ 물)

2017/03/25 - [문화 생활/건강·운동] - [식생활] 대사량과 식품군, 식습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