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업의 형태. 

기업은 규모에 따라 중소 기업과 대기업으로 나누기도 하고, 기업의 조직에 따라 사기업과 공기업으로 나누기도 하는 등 분류합니다. 각가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기업종류



공기업.

공기업이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자본을 대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기업입니다. 국가가 직접 경영하는 기업을 '국영 기업'이라 하고지방 자치 단체가 경영하는 기업을 '공공 기업'이라 합니다.

'국영기업'으로는 '체신(우편이나 전신)사업', '철도사업'과 같이 국가가 직영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는 '한국조폐공사'나 '대한주택공사'의 경우와 같이 그 자본을 주로 국가가 내어서 경영하는 공사가 있습니다.

공기업

'공공기업'으로는 지방 자치 단체가 지방 재정의 수입을 위하여 경영하는 사업으로 '수도사업'등을 들 수 있습니다.



사기업.

민간인이 경영하는 사기업에는 '개인 기업'과 '공동 기업'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개인 기업'이란 개인이 자본을 내어서 자기의 책임 아래 경영하는 기업으로 '농가상점' 등이 속합니다.

'공동 기업'은 몇몇 사람이 자본을 내어서 '회사' 또는 '조합'을 조직하여 공동 경영을 하는 기업입니다. '공동 기업'은 '회사 기업'과 '조합 기업'으로 나뉘어집니다.

공동기업의 '회사기업'은 합명회사합자회사주식회사유한회사 등이 있습니다.

공동기업의 '조합기업'의 대표적인 형태로는 협동 조합이 있습니다.

기업형태



회사기업.

오늘날과 같이 경제가 발달하고 생산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힘이나 자본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보다 큰 일을 하기 위해서 회사 기업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형태로는 '합명 회사, 합자 회사, 유한 회사, 주식 회사' 등이 있습니다.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주식 회사'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각 회사의 형태는 '무한책임사원', '유한책임사원'을 알고 있어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무한 책임사원.

회사의 손해를 자기 재산으로 변상하는 책임을 무한 책임이라고 합니다. 회사에 자본을 댄 사람을 사원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원이란 우리가 흔히 쓰는 일반 회사의 사원이 아닙니다. '합명회사'나 '합자회사'에서는 자본주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즉,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여 부채·채무가 생겼을때 개인 재산으로 손해를 메워나가야 하는 사원(구성원)을 말합니다. 

책임사원



유한 책임사원.

유한 책임 사원은 만일 회사가 파산을 하더라도 자기가 낸 자본 만큼 책임을 집니다. 그 이상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합명회사.

합명회사

자본을 댄 사람 모두가 직접 회사의 일을 맡아 보는 회사입니다. '(2인 이상)동업'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인 기업보다 약간 큰 소규모의 회사입니다.

합명회사의 조직은 2인 이상의 '무한 책임사원'으로 구성되며보통 부자간이나 형제친족들이 모여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에서 얻은 이익은, 자본을 댄 사람 모두가 그 액수에 비례하여 나누어 가집니다.

반대로 회사가 손해를 보았을 때에는 자기 재산으로 손해를 메워나가야 합니다.



합자회사.

합자회사

자본을 대고 실제로 일을 하는 '무한책임사원'과, 자본만을 대는 '유한책임사원'이 모여서 만든 회사입니다.

'합명회사'보다 자본을 대는 사람을 모으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합명회사'보다 큰 회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업에서 얻은 이익은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이 같은 비율로 나누어 갖습니다. 



유한회사.

유한회사

2명에서 50명까지의 '유한책임사원'으로 이루어집니다. 단,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법원의 허가를 받아 사원의 수를 50명 이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자본을 댄 사람은 모두 '유한책임사원'입니다. 주식 회사의 규모를 줄인 것 같은 형태입니다.

'유한회사'의 장점은 '주식회사'의 번잡한 법적 절차를 피하면서, 주식회사의 장점을 취할 수 있습니다. 중소 기업에 알맞은 조직입니다.

'유한회사'는 폐쇄적이고 비공개적인 특징을 가집니다.

'유한회사'는 각 사원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자유로이 팔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원들의 동의를 얻으면, 사원 사이에서는 지분을 양도 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주식회사.

회사 기업 중에서도 주식 회사는 가장 근대적인 조직입니다. 오늘날의 회사 기업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는 돈이 있는 사람은 자본을 대고, 경영 능력이 있는 사람이 회사를 운영합니다. 자본과 경영을 분리시켜 가장 근대적인 경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의 장점은 여러 사람으로부터 많은 돈을 모으기가 쉽습니다


기업의형태,사기업,공기업,회사기업,무한책임사원,유한책임사원,합명회사,합자회사,유한회사,주식회사,장점,단점,기업형태,기업종류,유한,무한,책임,부채,지분양도,주식,유한회사주식회사차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