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옷을 샀는데, 몇 주째 오지 않습니다. 쇼핑몰은 연락도 안 받습니다. 그래서 이곳 저곳에 연락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소비자보호

쇼핑몰 구매, 물건 안오고, 연락 안 될때, 먹튀, 잠적 해결 방법 경험입니다.



● 국내 쇼핑몰 물건 구매.

쇼핑몰사기

이미지는 전혀 상관없는 해외 쇼핑몰 이미지 입니다. 

2012년 부터 종종 이용하던 옷 쇼핑몰이 있었습니다. 사이즈도 맞고, 유니크하면서 이쁜 옷들이 많아서 계절이 바뀌면 한 번씩 찾아서 둘러보곤 했습니다. 쇼핑몰 상담도 친절해서 항상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작은 쇼핑몰이라 그런지, 항상 배송이 좀 느렸습니다. 

쇼핑몰잠적

2019년 2월, 옷을 주문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배송은 느릴거라 예상했습니다. 작은 규모의 쇼핑몰이라 이해도 되고, 유니크한 옷 가방 신발 등이 많아서 배송이 느린것쯤은 큰 불편함이 아니었습니다. 

쇼핑몰환불_1

그러나 주문한지 2주가 지나도록 아무런 소식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배송이 늦어도 너무 늦고, 쇼핑몰에서도 아무런 소식이 없어서 쇼핑몰에 연락해 봤습니다. 

연락해보니 쇼핑몰 전화는 받지않고, 메일은 답장이 없고, 사이트 게시판도 답변이 없었습니다. 쇼핑몰 사이트는 있지만, 아무도 관리 운영을 하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 쇼핑몰 연락두절, 배송은 안됐고, 연락은 안받고.

옷을 구매한지 약 2주 정도가 지나서야 잘못된걸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종종 이용하던 신뢰하는 쇼핑몰이라 큰 걱정은 없었습니다. 쇼핑몰을 찾아봤습니다.

쇼핑몰정보

'사업자정보확인'을 눌러보니 아직 폐업은 안했습니다.

적힌 연락처는 모두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쇼핑몰의 주소지는 부산이었고, 저는 서울시민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현금영수증가맹점 국세청인증, 올엣구매안전 서비스가맹점, 우체국택배, EMS, 쇼핑몰 보안시스템 적용사이트' 위젯(아이콘?)이 보여서 안심은 되었습니다. 



● 소비자보호원 통화, 쇼핑몰 연락두절(잠적, 먹튀) 해결 방법.

소비자보호원에 전화했습니다. 소비자상담센터 연락처 1372번.

사이트: http://www.kca.go.kr/index.do


1. 쇼핑몰 연락 두절의 경우, 뭐든 결제한 본인이 문의해야 빠름.



2. 쇼핑몰 맨 아래에 사업자 정보확인을 통해 쇼핑몰 담당 지자체(시청, 구청 등)를 알 수 있음.

통신판매업

붉은 네모. 비즈니스 라이선스(라이센스). =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 등록 정보 확인하는 방법.

https://teht.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ab/a/a/UTEABAAA13.xml

국세청 홈페이지에 가면 사업자등록번호를 검색해서 폐업상태인지 간이과세자인지 등 사업자등록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파란 네모. 온라인 비즈니스 번호. = 통신판매번호.

쇼핑몰먹튀

통신판매번호를 통해서, 어느 지자체에서 이 쇼핑몰을 담당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지자체 '통신판매업 담당공무원'과 연락 할 것. 이부분에서 웬만하면 해결됨.

통신판매업공무원

부산시청.

소비자들의 연락은 받지 않는 쇼핑몰도, 지자체 담당 공무원은 쇼핑몰과 연락이 된다고 합니다. 지자체 담당 공무원에게 전화하면, 쇼핑몰 연락처를 알려줄것이라고 합니다. 쇼핑몰과 연락이 닿으면 웬만하면 해결된다고 합니다. 



4. 자자체 공무원 선에서 해결이 안 될 경우, '내용증명'을 직접 작성해서 '카드사', '쇼핑몰' 모두 보낼것.

아래 주소는 소비자 보호원사이트, '내용증명 작성법, 내용증명 양식, 내용증명, 내용증명 우편 작성 요령, 방송방법' 등 자세하게 설명 돼있습니다.

소비자보호

http://www.kca.go.kr/brd/m_21/view.do?seq=999&multi_itm_seq=2048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내용증명 우편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발송했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보증하는 특수우편으로서, 서면내용의 정확한 전달은 물론 보낸 사실에 대한 증거로서 활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하면 변호사사무실에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내용증명을 보내는 일입니다. 내용증명을 보내는 과정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잘 모르고 서툴러서 어렵다고 느낍니다. 다행히도 소비자 보호원 사이트에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 쇼핑몰 잠적(연락두절,먹튀) 해결 결과.

저는 부산시 통신판매업 담당 공무원과 연락해서 해결했습니다.

'한국 소비자원 소비자상담센터'에서 해당 지자체의 '통신 판매업 담당 공무원 연락처'를 알려줘서, 담당 공무원에게 전화했습니다. 담당 공무원에게 사정을 설명했습니다. 담당 공무원은 알아보고 연락주겠다고 했습니다. 

당일, 연락되지 않았던 쇼핑몰 사장님과 통화하고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사장님 왈, 거의 폐업 상태라서 확인을 못했다고 합니다. 환불은 카드사 결제 취소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달에 완료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음날, 담당 공무원에게 전화와서 '잘 해결됐는지' 물어봐주었습니다. 공무원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받았습니다. 

쇼핑몰환불_2

다음달, 환불이 완료되며 깔끔하게 해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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