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의 90%가 불의 고리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지진 뿐만아니라 화산의 발생도 불의고리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불의 고리는 환태평양 조산대 입니다. 환태평양 지진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조산대는 지진 화산 활동에 의해 산이 만들어지는 곳을 의미합니다. 지진대는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환태평양 조산대는 태평양 판의 경계와 거의 흡사합니다.


불의고리

지도 출처: The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http://asiapacific.anu.edu.au/mapsonline/base-maps/pacific-ocean

환태평양 조산대는 뉴질랜드, 동남아, 일본, 러시아, 미국, 멕시코, 남미까지 이어지는 고리 모양의 지역을 말합니다. 

 

 




● 지진.


지면이 일정시간 흔들리는 현상을 지진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각 변동에 의해 발생하며 지진계를 이용하여 관측합니다. 

지진

지진은 전 세계 어디서든 발생 할 수 있고, 매일 지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지진의 정도가 약해서 사람이 느끼지 못하고 지나가 버립니다. 




● 진원, 진앙.

진원

'진원'이란, 지구 내부 지하에서 지지이 시작된 곳을 말합니다. '진앙'이란, 진원에서 수직한 지표면을 말합니다. 

 

 




●전진, 여진, 군발 지진.


'전진'이란, 큰 지진(본진)이 나타나기 전에 그 장소에 일어난 지진입니다. 

'여진'이란, 큰 지진 이후에 나타나는 지진입니다. 본진 이후 한동안은 다수의 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줄어듭니다.

여진

'군발지진'이란, 주로 화산 부근에서 일어나는데, 큰 지진없이 '작은 지진'이 일정한 장소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길게는 수개월 동안 지속 될 수도 있습니다. 



군발,지진,여진,전진,작은지진,불의고리,일본지진,지진대,조산대,지진벨트,지진이란,지진판,진앙,진원,태평양,화산,판의경계,태평양판,환태평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