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의 성립


산업 혁명의 결과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보는 바와 같은 자본주의가 성립되었다.


자본주의경제는 고대나 중세의 경제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가격 경제, 자본가와 노동자의 분리, 경제 활동의 자유 등과 같은 특색을 지닌다. 이러한 자본주의 경제는 자유 경쟁, 사유 재산 제도, 영리주의라는 세 가지 원칙 아래서 움직인다.




 

 


자본주의 경제의 특색


자본주의 경제는 여러가지 특색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자본주의 경제는 공장에서 기계를 이용하여 상품을 대량 생산하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즉, 모든 생산자들이 팔기 위하여 생산을 하고, 사회적 분업에 따라서 생산 활동을 하며, 서로 생산물을 사고 팖으로써 이익을 얻는 것이다. 이것을 상품 경제, 또는 가격 경제라고 한다.


2.공장에서 기계 공업으로 인한 대량 생산이 이루어짐에 따라 수공업자나 농민들은 경제적 힘을 잃고 공장 기계 설비를 가진 자본가 밑에서 임금을 받고 노동을 하는 임금 노동자가 되어 자본가와 임금 노동자의 두 계층으로 분리 되었다. 


3.자본주의 경제 사회에서의 모든 경제 활동은 개인의 자유에 맡겨진다. 즉, 경제 활동을 활발하게 별이도록 하기 위하여 경쟁, 직업 선택 및 사유 재산을 갖거나 처분하는데 대한 자유가 보장된다.

 

 


 

 


자본주의 경제의 3대 원칙


자본주의 경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 아래서 이루어 진다. 


-자유경쟁: 사람들이 산업에 종사할 때 법의 테두리 안에서 아무런 간섭도 받지 않고 개인의 창의와 능력에 따라 이익을 얻으려는 활동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체제이다. 


-사유 재산 제도: 자기의 재산을 자기 뜻에 따라 이익을 얻는 데 자유로이 사용하거나, 또 처분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영리주의: 자본주는 자본을 이용하여 이윤을 올리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그러므로 그 생산은 영리를 위한 생산이고, 팔기 위한 상품 생산이며, 그 상품 생산은 또한 시장을 대상으로 한 시장 생산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