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공영 자전거 후기, 리뷰.

덕진공원자전거

전주시 공영 자전거를 타고, 전주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전주 한옥마을, 객리단길, 남부시장, 청년몰' 근처에 자전거 대여소가 4군데나 있습니다. 전주의 주요 관광지를 자전거로 10분 이내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주 시내를 돌아다녀보니,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만한 길은 아직 드뭅니다. 관광지 골목길엔 차도 많고, 사람도 많아서 이용하기엔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자전거를 묶어둘 수 있는 자물쇠(잠금장치)가 없습니다. 자전거자물쇠를 미리 챙겨가지 않으면 곤란 할 수도 있습니다. 

'전주천, 삼천' (전주시 천, 강)을 거느릴때는 굉장히 쾌적하고 시원합니다. 자유롭고 스포티한 여행을 생각한다면 추천합니다.

자전거대여소

저는 덕진공원 대여소에서 빌려서, 팔복예술공장에 갔다가, 전주천 대여소(자원봉사센터/전주터미널맞은편)에서 반납했습니다. 



전주시 공영자전거 대여소 안내도. 위치.

전주자전거대여소

덕진공원대여소 :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320-2. 연화교 근처.

전주천(생태자전거놀이터)대여소 : 전주시 덕진구 전주천동로 455. 전주터미널 맞은편, 자원봉사센터 뒷길.

자연생태관대여소 : 전주시 완산구 바람쐬는길 21.

한옥마을(치명자산)대여소 : 전주시 완산구 바람쐬는길 92.

한옥마을(오목대)대여소 :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3가 7-9.

한옥마을(향교)대여소 : 전주시 완산구 전주천동로 30-1 부근.

전주 덕진 지역 자활센터 문의 : 063-253-6985 / 288-8836.



● 전주시 공영자전거 대여 안내.

http://www.jeonju.go.kr/index.9is?contentUid=9be517a74f8dee91014f95e706fe163a

자전거대여소안내

자전거 대여소 대여시간, 운영시간.

화요일~일요일(매주 월요일, 추석 휴무).

4,5,9,10월 : 09:00 ~ 18:00.

하절기(6월~8월) : 09:00 ~ 19:00 연장운영.

동절기(3월,11월~12월) : 10:00 ~ 17:00 단축운영.

혹한기(1월~2월) : 운영중단.

대여대상. 자전거 운전이 가능한 사람. 단, 14세 이하 이용자는 보호자와 동반한 경우.

자전거 보유대수. 214대(1인용 190대/2인용 24대).

대여료, 이용요금. 1회 1,000원(당일 대여소 운영시간내).

이용방법. 대여방법(조건) :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거쳐 대여( 휴대폰 인증이 안되는 경우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음).

반납방법. 대여시간내 반드시 관리자 확인 후 반납. 반납은 영업종료 30분 전 까지.

반납장소. 대여소 어디나 가능(6개소).

자전거대여소주의

전주시 공영자전거 이용자 주의사항.

안전모 등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대여받은 자전거의 이상 유무를 꼭 확인하고 이상이 있는 때에는 즉시 반납 교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여자전거는 생활용 자전거이기 때문에 경구, 산악등반 자전거 묘기 등 특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여자전거에는 타인이나 동물을 탑승시켜서는 안됩니다. 2인용 자전거는 2인 이내 탑승. 보행자 등 상대방을 배려하고 무리한 추월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하고에 주의해야 하며, 이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모든 사고 및 피해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이용자의 부주의로 인하여 자전거를 파손하거나 분실 하였을 때에는 변상조치 하여야 합니다. 자전거는 우리시의 공용재산입니다. 내 물건같이 아끼고 소중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덕진공원 대여소 안내, 위치.

덕진공원자전거대여소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320-2. 연화교 근처. 덕진 공원 구석에 위치해 있습니다. 


● 전주천(생태자전거놀이터) 대여소 안내, 위치.

전주천자전거대여소

전주시 덕진구 전주천동로 455. 전주터미널 맞은편, 생태자전거놀이터. 

자원봉사센터

전주터미널 맞은편, 자원봉사센터가 있습니다. 이 자원봉사 센터로 가서 건물 뒷편, 전주천(작은강)으로 내려가야 자전거 대여소를 만날 수 있습니다. 대여소가 외진곳에 숨어있는 느낌입니다. 



● 전주시 공영 자전거 후기, 리뷰.

전주시 자전거는 하루 1000원, 저렴한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서 부담없습니다. 다른 추가여금 없습니다. 1시간을 이용하든 8시간을 이용하든 1000원 입니다. 

전주공영자전거

대여 과정이 굉장히 간단합니다. 관리하시는 분이 제 휴대폰으로 문자를 보내고, 문자가 도착한것을 확인한것만으로 끝입니다.

전주자전거대여

대여 과정이 1분이 채 안걸립니다. 돈을 받고 자전거와 안전모를 챙겨주십니다.


전주시자전거

자전거 마다 카드가 묶여있고, 이 카드로 자전거 대여, 반납을 확인합니다.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자전거안전모

자전거 대여시 안전모(헬멧)도 함께 줍니다. 굉장히 불편하고 거추장 스럽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전거 안전모 의무화 법'은 '과잉 규제이고 탁상 행정'의 결과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안전모 미착용에 따른 처벌(범칙금)은 없지만, 법규는 존재합니다. (2019년5월5일 기준.)

2019/04/04 - [사회·이슈·역사·국제/시사·사회] - 자전거 헬멧 미착용 범칙금, 벌금 얼마

안전모를 착용하면 좋겠지만, 남들이 땀흘려 사용하던걸 쓴다는게 찝찝함도 있고, 내가 땀을 흘리게 될까봐 걱정되는 것도 있습니다. 자전거 바구니에 넣고 다니면 그나마 괜찮습니다. 


덕진공원자전거

지난 여름 구경했던 덕진공원은 연꽃이 가득했는데, 봄날의 덕진공원은 앙상한 느낌입니다.

2018/08/20 - [문화 생활/축제 공연 여행] - 전주 덕진공원 후기. 연꽃 장관.

팔복예술공장자전거

자전거를 타고 팔복예술공장에 도착한 모습입니다. 덕진공원에서 자전거로 15~20분 정도 걸립니다. 아직 팔복예술공장은 어수선한 모습입니다. 여러가지 공사가 진행중인 모습입니다. 

2019/05/05 - [문화 생활/축제 공연 여행] - 전주영화제 팔복예술공장 포스터 전시회, 포스터 구매, 팔복예술공장가는길, 후기, 리뷰, 셔틀버스


팔복예술 자전거를 묶어 둘 수 있는 자전거 보관대가 있습니다. 다만, 대여한 공영자전거는 자물쇠 기능이 없고, 대여소에서 자물쇠를 같이 빌려주지 않습니다. 알아서 자물쇠를 챙겨가거나, 어디에 숨겨두어야 합니다.

팔복예술공장에 가기위해서는 '택시, 일반버스, 전주 영화제 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셔틀버스가 운영하지 않는 날, 일반 버스를 이용해야합니다. 일반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할 경우 도보로 10분정도 걸어가야합니다. '관광지 겸 문화공간'을 목적으로 한 시설치고는 접근성이 나쁩니다. 그래서 전주 구경도 할겸, 전주시 자전거 타고 갔습니다.

전주천자전거

팔복예술공원에 오고 가는길에는 전주천을 건너야합니다. 선명한 전주천의 풍경이 매우 기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전주천 근처로는 시원한 바람도 불기에 매우 상쾌하게 다녀왔습니다. 


다만, 팔복예술공장 근처의 도보는 아직 흙길인 부분도 있고, 전주시민들 운전 무섭게 합니다. 방어운전 안하고, 공격운전합니다. 부산의 운전자들 마냥 보행자 횡단보도 초록불인데, 우회전 차량이들이 먼저 지나갑니다. 

전주시공영자전거를 타면서 느낀건데, 저 처럼 관광지를 오고가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대여 후 1시간정도, 잠시 공원 한바퀴 돌고 반납하는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드론으로 한눈에 둘러보기, 한국 전통 한옥 마을, Jeonju traditional Hanok Village at a glance with a drone


팔복예술공장, 전주, 자전거,전주시공영자전거, 자전거안전모,자전거헬멧,자전거대여,전주관광,전주여행,자전거대여,자전거요금,자전거대여시간,이용시간,대여소위치,덕진공원대여서,전주천대여소,자전거여행,전주지도,전주여행지도,전주영화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