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정신 건강과 삶

복잡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며 우리는 정신적으로 다양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인구 증가와 산업의 발달로 인해 끊임없이 많은 문제들과 부딪치게 되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으려고 늘 긴장하고 초조해하며 불안한 상태에 젖어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정신적 장애를 일으키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건강한 정신 생활을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정신 건강이란

정신 건강이란 어느 곳에 소속되어 있든지 최고의 능률을 발휘하며, 밝은 마음으로 분명한 행동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고, 어려움에 부딪쳤을 때에도 이겨내는 정신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 서로 협력하여 조화를 이루며 생활해 나가는 능력입니다.


이와 같은 정신적 건강이 유지되기 힘들다면 여러가지 정신 장애 뿐만 아니라, 그 밖에 신체적인 질병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현대 생활 속에서 원만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정신의 기능

정신의 발달이나 기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관은 뇌입니다. 따라서 뇌에 손상을 입으면 정신 작용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대뇌는 고도의 정신 활동인 기억·사고·언어·창의력 등을 담당하는 주체입니다. 때문에 대뇌는 우리의 신체 기관중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뇌의 기능

뇌 중에서 가장 큰 대뇌는 사람의 모든 정신 활동을 지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뇌의 단면을 보면 회백색의 피질과 백색의 수질로 되어 있는데, 뇌 피질은 여러 가지의 중추적 역할을 합니다.

대뇌는 세포의 기능에 따라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는데, 감각을 지배하는 감각령, 운동을 지배하는 운동령, 그리고 모든 정신 활동을 지배하는 연합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각령 : 운동령 뒤에 위치하는 감각령은 시각·청각·후각·피부 감각 등 여러 자극을 느끼는 중추입니다.


·운동령 : 대뇌 중심구의 바로 앞쪽 부분으로 우리 몸을 원하는 대로 움직을 수 있도록하는 중추들이 위치하는 곳입니다.


·연합령 : 대뇌 피질 중 운동·감각령을 제외한 부분으로, 기억·사고·추리·창조·판단·이해 등 공동 정신 기능을 지배하는 중추입니다.

 

 

 


지능 지수

지능이란 경험이나 지식을 바탕으로 어떤 문제나 상황을 판단·이해하여 처리·비판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지능은 판단력·추리력·기억력·창조력·문제 해결 능력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능 검사를 통해 지능의 정도를 지능 지수(IQ)로 나타냅니다. 주의할 것은 지능 지수를 통해 두뇌의 우열을 나눌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지능 지수는 여러 지적 능력의 일부만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지능 지수가 같다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언어 능력·추리력·수리 능력 등 지능의 구성 요인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성격

어떤 상황 아래에서 그에 대하여 나타내는 반응과 처리 방법은 사람마다 특징이 있고 다른데, 이것을 성격이라고 합니다.


성격은 일생을 통하여 형성됩니다.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성격을 물려 받고, 성장하면서 주위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됩니다. 특히 유아기와 청소년 시기에는 주위 환경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건전하고 안정된 주위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격은 보통 질문지 법이나 투영법으로 알아내는데, 질문지 법은 특정한 질문지를 통하여 피검자의 답을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판정합니다. 튜영법은 피검자에게 어떤 그림이나 모양을 제시한 뒤 그것을 보고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하게 합니다. 이를 분석함으로써 성격을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신의 성격을 잘 살 피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성격을 판단해 줄 때 긍정적으로 받아아 들여, 좋은 점은 더욱 좋은 면으로 만들고 결점은 버리고 고치면서 원만한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2017/04/05 - [문화 생활/건강·운동] - [정신건강] 정신 장애의 종류와 원인

2017/04/17 - [문화 생활/건강·운동] - [정신건강] 정신 건강과 삶

2017/04/29 - [문화 생활/건강·운동] - [정신건강] 욕구와 행동 / 적응이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