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전선




● 장마 발생 이유.


장마는 거대한 두 기단이 만나면서 발생합니다. 위에서 오호츠크 해 기단이 내려옵니다. 아래에서는 북태평양 기단이 올라옵니다.

장마원인

오호츠크 해 기단은 해양성 한대 기단으로 차고 습기 찬 공기 입니다. 주로 장마철에 북동풍으로 찾아 옵니다.

 

 


북태평양 기단은 해양성 열대 기단으로 따뜻하고 습기찬 공기 입니다. 주로 여름의 남쪽에서 부는 계절풍으로 찾아옵니다.

정체전선

오호츠크해 기단과 북태평양 기단은 비슷한 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기단은 정체되어 서로 밀고 밀리는 세력싸움이 시작됩니다. 두 가단이 만나는 지점에서 동서 방향으로 길게 정체 전선이 형성 됩니다.

장마

오호츠크해 기단과 북태평양 기단의 세력 싸움은 약 1달간 지속됩니다.




● 정체 전선.


따뜻한 기단(북태평양 기단)과 찬 기단(오호츠크 해 기단)의 세력은 비슷합니다. 때문에 전선이 거의 이동하지 않습니다. 한자리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을 때 나타나는 전선을 정체 전선이라고 합니다.

여름

정체 전선이 머물러 있는 지역은 날씨가 흐리고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여름 우리 나라의 장마비는 정체 전선이 우리나라에 걸쳐있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나라에 걸쳐 있는 정체 전선이 곧 장마 전선입니다.

 

 


장마철

장마전선은 7월 중순·말 쯤, 오호츠크해 기단의 약화로 사라지게 됩니다. 


장마전선,오호츠크해기단,기단,북태평양기단,여름,날씨,장마,전선,우천,홍수,비,습함,습도,습기,장마발생,장마이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