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이스라엘


이스라엘,팔레스타인,중동전쟁,dltmfkdpf,vkffptmxkdls,가자지구,아랍,가자지구위치,예루살렘,유대교,유대인,이스라엘,이스라엘건국,이스라엘위치,이슬람,이슬람교,전쟁,중동,이슬람교,전쟁,중동전쟁,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위치,팔레스타인이스라엘,팔레스타인지역,예루살렘,요르단,성지순례,이스라엘종교.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역의 역사.


기원전 2000년경 팔레스타인 지방은 유대인들이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2세기경 유대인들은 로마 지배에 단체로 반항하였습니다. 하지만 항거에 실패했고, 유대인들은 유럽 각지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유대인이 떠난 지금의 팔레스타인 지방에는 아랍인들이 들어와 자신들의 터전으로 삼았습니다.


7세기경 이슬람 교가 성립했고, 팔레스타인 지방에는 아랍인들의 아랍 문화가 정착되었습니다.




● 유대인과 유대교.


유대교


역사적으로 유대인들은 상업·금융업에 능통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유대인들은 세계각지에서 상업·금융 방면으로 세력을 구축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만의 종교, '유대교'를 믿었기 때문에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하였습니다.


유대교는 여호와를 유일신으로 신봉하는 종교입니다. 유대인들은 오직 자신들만 여호와에 의해 선택된 민족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선민 의식'이라 합니다. 때문에 유대인들은 다른 국가에 더불어 살면서도 원주민에게 비타협적 행동을 보였습니다.


결국 유대인들은 원주민들과 섞이지 못하였고, 자신들의 국가 설립을 계획했습니다.


팔레스타인




● 시오니즘 운동, 유대인과 아랍인의 공존.


19세기 말, 유대인들의 시오니즘 운동이 일어납니다. 시오니즘 운동이란 세계 각지의 유대인들이 힘을 모아서 기원전의 그들의 국가인 팔레스타인 지방에 유대인 국가를 세우려는 움직임 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 중, 영국이 유대인들에게 팔레스타인 지방에서의 '유대인 민족 국가' 건설을 약속하였습니다. 이 약속은 유대인들이 영국 등 강대국의 상업·금융업을 지배하였기 때문에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시오니즘 운동의 결과,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 지방으로 들어가 아랍인들과 공존을 시작하였습니다.


시오니즘


제2차 세계 대전 때, 유대인들은 끔찍한 대량 학살을 경험 하였습니다. 이것은 유대인들에게 국가가 없는 서러움주었고, 유대인의 팔레스타인 지방 유입이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 이스라엘 건국 선포.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전 후, 1948년 5월, 영국의 팔레스타인 위임 통치가 종료하였습니다. 이때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일방적으로 이스라엘 건국을 선포합니다.




● 아랍의 강력한 반발.


아랍


유대인들의 이스라엘 건국 선포가 있었지만, 팔레스타인 지방은 아랍국가 였습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지속적으로 팔레스타인 지방에 들어왔고, 자신들의 국가인 마냥 토지 소유 및 토지를 개간하였습니다.


결국 종교와 민족이 다른 '유대인과 아립인',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들간의 끊임없는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 여러 차례의 중동 전쟁.


지금까지 4차례에 중동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1948년 이스라엘의 독립 직후, 제1차 중동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이집트를 비롯한 아랍측 약 2만 병력이 팔레스타인을 공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956년, 제2차 중동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수에즈 전쟁'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집트가 수에즈 운하의 국유화를 단행함으로써 발발하였습니다. 결과는 이스라엘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이후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PLO)가 조직되어 이스라엘과 지속적인 게릴라전을 펼쳤습니다.


1967년, 제3차 중동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이스라엘이 아랍국가들을 공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전쟁도 이스라엘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아랍 국가들은 패배의 충격으로 'OPEC 석유 수출국 기구'를 설립하였습니다. 그리고 세계 석유 공급을 제한하기 시작했습니다. 


중동전쟁


1973년, 제 4차 중동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4차 전쟁은 '이집트와 시리아의 이스라엘 게릴라전', '이스라엘의 무력 대응', '아랍 국가들의 단결' 순으로 발발 하게 되었습니다. 4차 중동 전쟁은 '석유 수출국 기구(OPEC)'가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강대국들에게 석유 수출을 중단의 결과를 낳았습니다. 결국 세계 경제에 '오일 쇼크'에 빠지게 됩니다. 


1979년, 미국의 중재로 이스라엘과 이집트는 '중동 평화 조약'을 맺게 됩니다. 하지만 팔레스타인 지방은 이스라엘과 아랍권의 끊임없는 분쟁이 발발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