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분쟁


'시리아 내전'과 '미국(영국, 프랑스)의 화학 무기 시설 공격'.


시리아,내전,전쟁,미국,러시아,냉전,가스,국제문제,극단주의,아랍의봄,아랍권,아랍,이슬람,동구타지역,반군,사우디아라비아,화학무기,테러,터키,프랑스,국제분쟁,알카에다,쿠르드족,아랍에미레이트,시아파,시리아정부,수니파.



 

 


시리아 내전, 2011년 '아랍의 봄'에서 시작합니다.


아랍의봄


'2000년' 시리아 국민들은 '높은 실업률'과 '각종 부패'를 탓하며, 40년 독재 '바샤르 알 아사드(Bashar al-Assad)' 대통령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1년 3월, 시리아 남부 도시 'Dera' 에서 국민들의 뜻을 전하기 위한 집회가 열렸습니다.


하지만 집회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시리아 군대의 무력이 사용되고, 사망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건을 기점으로 시리아 '대통령 사임'을 위한 시위는 전국적으로 펴졌습니다.


전국으로 퍼진 반 정권 시위는 폭력적으로 변모하며, 7년째 이어지는 내전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시리아 내전, 어째서 7년간이나? 미국·러시아는 무슨일?


시리아 내전은 '시리아 정부'와 '반 정권 세력' 간의 단순한 충돌이 아닙니다.

시리아 정세가 혼란한 틈을 타서 여러 집단들이 자신의 목적을 관철시키기 위해 일어났습니다.


'시리아 정부(시아파)', '자유시리아군(수니파, 시리아 인구의 약75%)', '쿠르드족', '테러조직(IS, 알카에다)' 등이 있고, 이들은 목적이 다릅니다.




시리아


'시리아 정부(시아파)' 독재 정권의 유지를 목표로 합니다.  


'러시아'와 '이란'은 경제적 이득을 목표로 시리아 정부를 돕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란'은 '시아파' 정권이기도 합니다. '중국'은 시리아 정부를 지지합니다.


'자유시리아군(수니파)' 시리아의 민주화를 목표로 합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터키'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수니파' 정권이기도 합니다.


'극단주의 반군' 시리아를 진정한 이슬람 국가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유시리아군'에서 떨어저 나온 세력입니다. 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란'과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우디아라비아'는 '극단주의 반군'을 돕고 있습니다. 


'쿠르드족' '시리아 북부', '터키', '이라크', '이란'에 퍼져있는 '쿠르드 족'은, 차지권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리아 정부'와 자치권 때문에 대립하고 있습니다. '터키, 시리아, 이라크, 이란'과 대립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지원을 받고있습니다.

 

 


'테러조직(IS, 알카에다)' 새로운 이슬람 국가 설립을 목표로 합니다. 시리아의 절반가까이 세력을 넓혔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터키', '이란', '쿠르드족' 등 세계 각국의 공격으로 세력이 매우 약화되었습니다.


'터키' '자유 시리아군'을 도우며 경제적 이득을 취함과 동시에 '수니파'의 확장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쿠르드족'을 테러집단으로 지정해놓았기 때문에, '쿠르드족'을 와해시키려 합니다.


'미국'(영국, 프랑스) '자유 시리아군'을 도우며 경제적 이득을 취함과 동시에 '러시아'를 견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경제적 이득을 위하여 '쿠르드족'을 돕고, 중동 전쟁에 관여하려 합니다. 과거 'IS' 소탕을 명분으로 시리아의 '쿠르드족 지역'에 거점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러시아' '시리아 정부'를 도우며 경제적 이득을 취하려 합니다. 시리아 안에 '러시아 군사 기지'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미국'은 '시리아 정부 지역'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쿠르드족' · '자유시리아군'을 돕고 있습니다.




시리아내전

화학 무기가 사용 된 동구타 지역.


시리아 내전에서, 미국·영국·프랑스의 공격을 받게 된 까닥은?


2018년 4월 14일, '미국'의 군함의 토마호크 미사일 · '영국'과 '프랑스'의 전투기가 시리아 정부의 '화학 무기 의심 시설'을 공격하였습니다.

 

 


'미국'은 '시리아 정부'가 대립하는 세력에게 화학무기를 사용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자유시리아군'이 차지하고 있는 시리아 '동(東)구타 지역'은 내전에서 요충지로 뽑히는 지역입니다. 2018년 2월, '동구타 지역'에 '시리아 정부군'이 '금지된 화학 무기'를 사용했다는 증가가 나왔다고 합니다.


시리아의 '화학무기의 사용'은 '국제법'을 위반한 경우이기 때문에, 미국·영국·프랑스 등 세계적인 질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등 서방국가에게 시리아 내전에 참여할 '분명한 명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미국'은 '시리아 내전'에 참여할 명분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미국은 '정치적인 움직임'이라는 부정적인 의견이 있지만, 화학무기 사용 증거와 함께 국제적 응원을 받으며 시리아 내전에 적극적으로 관여 할 것으로 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