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원두 커피 500g~ 1kg 정도의 양를 구매하면 3~4개월 동안은 보관하며 마시게 됩니다. 처음 마셨던 커피의 향과 마지막에 먹게되는 커피의 향이 끝까지 유지되도록 보관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커피 원두의 특징. 



커피 원두는 '산소, 빛, 습기, 온도'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산소, 빛, 습기 등에 자주 노출 될수록 커피의 향과 맛이 변한다고 합니다. 특히 커피는 함께 보관하는 다른 식료품의 냄새를 흡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는 일정한 온도에서 불투명한 밀폐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실온 커피 원두 보관하는 방법.


1. 밀폐가 가능한 용기에 커피 원두를 보관해야 합니다.

커피 원두의 가장 큰 적은 산소(공기)입니다. 커피 원두가 공기에 노출되면 부식됩니다. 이것은 분쇄원두일수록 부식이 심합니다. 그래서 밀폐 용기를 사용하여 공기 노출을 최소화 해야합니다.

또한 밀폐 용기는 커피 원두가 다른 식료품의 냄새를 흡수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커피 원두는 탁취희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냄새를 흡수합니다. 밀폐용기에 보관함으로서 잡내가 섞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불투명한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빛은 커피 원두를 부패시킵니다. 

용기의 재질을 상관없습니다. 유리, 플라스틱, 금속, 지퍼백 등 무엇이든지 불투명한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투명한 용기에 커피를 보관할 경우엔 용기를 빛이 없는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커피 원두는 건조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싱크대 옆이나, 지하실 등 습기가 많은 곳에 커피 원두를 보관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습기가 많은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면, 잘 밀폐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용기를 개봉하기 전에 습기가 없는 장소로가서 개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습도,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커피 원두의 습도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원두, 장기 보관은 '냉동실'이 효과적.



1. 커피 원두는 장기보관시에 냉동 보관이 효과적입니다.

일단 냉동실(냉장실)은 다른 식료품으로 인해, 커피 원두가 다른 냄새를 흡수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냉동실의 온도와 습도는 커피 원두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달치 분량을 넘어가는 커피원두는 냉동보관을 하는것이 안전 할 수 있습니다.



2. 밀폐가 가능한 용기에 커피 원두를 넣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 용기로 각종 냄새와 습기가 커피에 접촉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냉동실에 보관하기전 밀폐가능한 지퍼팩 같은 용기를 사용하여 용기안의 공기를 최소화 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3. 냉동실의 가장 깊은 곳에 보관하여, 커피원두가 온도의 변화를 최소화 시킵니다.

냉동실의 문을 여닫다 보면 커피 온도의 변화가 주어집니다. 온도 변화를 최소하 하기 위해서 냉동실 가장 깊숙히 넣는 것이 좋습니다.



4. 냉동 보관하던 커피 원두를 개봉하기 전, 실온에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차가웠던 커피 원두 용기가 곧바로 개봉되면, 주변의 공기가 응결되어 물방울이 맺힐 수도 있습니다. 커피 원두는 습기를 피해야 합니다. 



5. 냉동보관 후 잠시 커피 원두를 실온 해동시켰다면, 다시 냉동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원두의 반복 된 온도 변화는 커피의 맛에 변화를 줍니다. 커피 원두를 작은 지퍼팩에 분리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냉동과 해동의 반복을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