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이상
적응이상

 

 

욕구와 행동 그리고 적응 이상

 

사람은 무엇을 하고자 하는 욕망따라 행동합니다. 만일 자신의 뜻대로 잘 되지 않을 때에는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정신적 압박을 받게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해소되지 못하고 축적되면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부적응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야기 시킴으로, 스스로 절제하고 문제를 풀어가며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

 

 

싸이코패스

 

 

욕구

 

욕구란 어떤 행동의 원인이 되는 심리 작용으로, 1차적 욕구와 2차적 욕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차적 욕구란 기복적인 생리적 욕구로 식욕·성욕 등의 욕구가 이에 해당됩니다.

 

1차적 욕구는 개체 유지와 종족의 보존 유지에 직접적으로 관계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차적 욕구는 사회 생활 속에서 생기는 사회적 욕구로 정신의 발달과 함께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려는 욕구입니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과심을 끌고 싶어하는 애정의 욕구', '인정받고 싶어하는 승인의 욕구', '남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기 뜻대로 해 보려는 독립의 욕구', '어떤 모임에 들고 싶어하는 소속의 욕구',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싶어하는 공동의 욕구' 등이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욕구는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욕구에 의해 우리 인류가 번영을 해 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불만

 

 

욕구 불만

 

욕구는 항상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욕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만이 생기게 된 상태를 '욕구 불만'이라고 합니다.

 

욕구 불만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일어납니다. 욕구 불만이 오랫동안 계속되면 정서적으로 불안해지기 쉽고, 심하면 정신병으로 까지 발전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욕구 불만을 해소시키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 합니다. 욕구 불만의 원인이 되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제거하거나, 불가능 할 때에는 다른 방법으로 기분 전환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선배·스승·친구 등의 주위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쌓인 욕구 불만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 자세 입니다.

 

 


 

 


 

적응 이상

 

욕구 불만이 쌓여 심신의 긴장과 불안이 계속된다면,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가 됩니다. 이는 반항적 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것을 적응 이상이라고 합니다.

 

적응 이상은 개인의 판단력과 사고력, 그리고 주위 환경과의 상호 관계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때문에 같은 환경일지라도 각 개인에 따라 적응 이상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습니다.

 

 

욕구불만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에게서 적응 이상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청소년기에는 가치관이나 자제력 및 정신적인 발달 등이 완전하지 못한 탓도 있겠지만, 가정이나 사회적인 여건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적응 이상으로 인한 행동에는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이 있습니다. 개인적 적응 이상 행동은 욕구 불만을 해소하지 못해도 현실을 도피함으로써 합리화시키는 것으로, 부정적인 생각이나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그리하여 가출·자·흡연 등의 행동을 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이상 행동은 자신에게 쌓인 욕구 불만을 다른 사람을 상대로 표출함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폭행·절도·강도·방화·성범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에 불안감을 조성하는 등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뇌영양제 포스파티딜세린 식약청인증 두뇌건강 영양제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뇌영양제 포스파티딜세린 식약청인증 두뇌건강 300mg NON GMO 대두추출물 포스파티딜세린 징코

COUPANG

www.coupang.com

 

 

적응

 

 

이러한 개인적·사회적 적응 이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정 환경의 분위기를 건전하게 조성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학교·사회 등에서 서로 협조하여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선도함으로써 청소년들 스스로 적응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