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뱅크,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중 하나를 택하여 통장과 체크 카드를 만들기로 결심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의 기준으로 하나를 선택하였고, 지금  괜찮게 사용중입니다.


케이뱅크 체크카드 실물 수령 후기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2018/05/22 - [문화 생활/사용후기] - [케이뱅크] 체크카드 실물 수령 후기, 혜택, 선물 - 인터넷 뱅크



나름의 기준과 판단 근거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1.인터넷 은행 개념


'인터넷 전문 은행'이란 온라인(인터넷/모바일)을 이용하여 점포 없이(혹은 매우 적은 점포)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입니다. 


인터넷 은행은 점포가 없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 은행보다 낮은 대출금리와 높은 예금 금리가 특징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365일 24시간 어디서든 간단하고 신속한 금융거래가 가능하고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5년 11월 국내 최초 인터넷 은행으로 '카카오'와 'kt'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4월 '케이뱅크'가 오픈 하였고, 이어서 7월에 '카카오뱅크'가 오픈하였습니다.


 

 



2. 현금 출금 수수료.


·케이뱅크: gs25(편의점), 우리은행 수수료 면제, 0원 / 타행기기 700원 / 24시간 / 수수료 면제 기한 미정


·카카오뱅크: 전국 ATM, 은행 수수료 면제, 0원 / 24시간 / 기한 2018년 6월 30일 까지


기존 1금융권 은행을 이용해 오면서 가장 큰 불만은 현금 입출금 수수료 였습니다. 

평소에 큰돈을 현금으로 들고다니기는 무서워서, 항상 소액을 출금하여 지갑에 넣어다니곤 했습니다.


출금 때마다 해당 은행ATM 기기를 찾아 헤매였고, 얼마안되는 돈때문에 수수료 1~2천원씩 지출하였습니다. 세는 돈 같이 느껴지는 이 '수수료'를 막길 원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접근성에서 우위를 보였고, 케이뱅크는 카카오 뱅크보다 긴 기간 동안 수수료 면제가 가능한 점이 맘에 들었습니다.


케이뱅크는 출금 수수료를 시행할 경우 1개월전에 미리 공지를 하겠다고 합니다.


 

 



3. 송금(이체) 수수료.


·케이뱅크: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무료 / 24시간 / 수수료 면제 기한 미정


·카카오뱅크: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무료 / 24시간 / 수수료 면제 기한 미정


이체 수수료도 참 꼴보기 싫었습니다. 


이체는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면 모두 무료 입니다. 당행이체, 타행이체 모두 무료 입니다.




4. 체크카드.


·케이뱅크: 네이버 쇼핑 포인트 적립 / 연회비 면제 / GS POP / 후불교통(BC카드제휴) / 해외 비자카드


·카카오뱅크: 캐시백 할인 / 연회비 면제 / 후불교통 / 해외 마스터카드


케이뱅크, 카카오 뱅크 모두 큰 차이없이 유용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이것저것 고려를 해보니, 결국 '케이뱅크'로 결정했습니다.


첫째, 출금 수수료.


물건을 하나를 사더라도 10원 아끼려고, 온갖 사이트, 배송비 등 이것저것 확인하고, 가장 저렴한곳에서 구매를 하는데, 1000원이나 하는 출금 수수료 너무 아까웠습니다. 세는 돈을 막고 싶었습니다. 


출금을 자주 이용하는 만큼 출금 수수료가 없는 은행을 선택하고 싶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무료 서비스 기한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조금 꺼려졌습니다.


케이뱅크는 카카오 뱅크에게 뒤쳐진 2위 느낌이 강합니다. 카카오 뱅크보다 경쟁력을 가지기 위하여, 아무래도 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한동안 유지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케이뱅크


 

 



둘째, 해외 결제.


종종 인터넷으로 해외 직구를 하게되는데, 항상 비자만 사용해 왔습니다. 마스터카드를 사용해 본적이 없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인터넷 결제 창에서도 단순 비자인지 마스터 인지 선택만 해주면 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기존 비자(VISA)를 사용하면서 불만을 가져본적이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익숙한 해외 결제 시스템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케이뱅크


 

 



셋째, 상담 전화.


케이 뱅크와 카카오 뱅크 모두 24시간 상담전화가 가능합니다.


각각의 은행에 해외 결제(VISA, MASTER)와 후불 교통에 관하여 질문을 하려 평일 오전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케이뱅크는 고객이 적어서인지 바로 상담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뱅크는 고객이 많은 탓인지 대기 시간이 길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케이뱅크




케이뱅크, 계좌를 개설하고 체크카드를 주문하여 약 2~3개월째 사용중입니다. 확실히 시중 은행들보다 많이 편리합니다. 특히 인터넷 뱅크는 OTP가 따로 없기때문에 언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