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헌혈을 자주 합니다. 착해지는 기분이라 좋습니다. 


헌혈유의사항

 

 

 

헌혈 주의 사항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헌혈중이나 헌혈 후 규칙적으로 호흡하면서 다리를 발목근처에서 꼬고 다리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하건, (그림)과 같이 다리 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을 따라 해 보세요. 헌혈 후 발생할 수 있는 지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2. 헌혈부위는 지혈을 위해 10분이상 엄지로 꾹 눌러주세요. 헌혈부위를 문지으면 멍이 듭니다(헌혈장소를 떠나기 전 헌혈 하신 부위가 완전히 지혈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3. 헌혈 부위에 이물질이 접촉하지 않도록 반창고는 최소 4시간 이상 붙여주세요.

4. 헌혈 직후에는 헌혈장소에서 편안한 자세로 15분 이상 휴식을 취해 주세요.

5. 헌혈 후 탁자 근처에 앉을 경우 양팔이 바닥에 닿은상태에서 탁자에 팔꿈치를 대고, 앞쪽으로 기대어 앉아 주세요. 이 자세는 현기증을 느끼거나 실신할 경우 바닥에 쓰러질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6. 헌혈 후에는 평소보다 3~4컵의 물을 더 섭취해 주세요. 헌혈한 혈액량을 보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헌혈 당일 음주나 헌혈 후 1시간 이내의 흡연은 피해주세요. 1시간 이내의 흡연은 현기증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헌혈 당일 등산, 과격한 운동, 놀이 기구 탑승등은 피해 주세요. 헌혈한 팔로 무거운 것을 들거나 심한 운동을 할 경우 멍이 들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9. 헌혈당일 가벼운 샤워는 가능하지만 사우나, 찜질방, 통 목욕은 수분 손실이 많으니 피해주세요.

10. 헌혈부위에서 출혈이 되면 팔을 가슴보다 높게 들어 올린 상태에서 지혈이 될 때까지 출혈 부위를 (엄지로 꾹) 눌러주세요.

11. 화물 여객운전자, 다이버, 높은 곳에서 작업하는 경우 헌혈 후 최소 12시간 이상(항공기 조종사는 최소 24시간 이상) 휴식을 취한 후 업무에 복귀해 주세요.

12. 헌혈 장소를 떠난 후에 메스껍거나 어지러우면(지연성 혈관미주신경반응) 즉시 바닥에 주저앉아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무릎 사이에 머리를 넣거나, (바닥의 눕는 등의 자세로) 가능한 머리를 낮추고 다리를 들어올려 주세요. 운전 중일 때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운전을 멈춰 주세요.

 

 

 

에이즈


에이즈 관련 자진 배제


자진배제란 무엇일까요?

헌혈자가 스스로 자신의 헌혈혈액이 에이즈와 관련된 위험에 노출되어 환자에게 수혈되지 않도록 혈액원에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자진배제를 하여야 합니다. 

-불특정 이성과 성접촉을 하거나, 남성의 경우 다른 남성과 성접촉 경험이 있는 경우

-에이즈 검사를 목적으로 헌혈한 경우(*헌혈시 에이즈 검사는 통보되지 안음)

-자신이 에이즈 감염자임을 알고 있는 경우(*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 제19조(전파매개행위의 금지)에 의한 처벌 대상이 됨.)

-에이즈 관련 문진사항(헌혈기록카드 6번 문항)에 사실과 다르게 응답하고 헌혈한 경우


자진배제를 하실 경우 수혈자의 안정을 위하여 헌혈 후에 가급적 빨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진배제는 꼭 필요 합니다.



-현재의 에이즈 검사법으로는 고 위험 행위 후 일정기간 경과하여야 바이러스 확인이 가능하므로 안전성이 100%로 보장되지 않습니다.


에이즈 관련 자진배제 방법

ARS: 080-070-6100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www.bloodinfo.net



헌혈혈액 사용 보류(에이즈 관련 사항 제외)


헌혈 전 문진내용에 사실과 다르게 응답 하거나 헌혈 후 발생한 질환으로 인해 수혈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헌혈자의 연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문진 사항에 사실과 다르게 응답하고 헌혈한 경우


-헌혈 후 질병 발병, 과거 병력 및 약물 복용, 말라리아 제한(위험) 지역 여행 및 거주 등

-번형 크로이츠펠트-야콥병 위험지역 (영국, 프랑스 등 유럽국가) 여행 및 거주


혈액 사용 보류 방법

헌혈증서 뒤에 표기된 혈액원으로 즉시 연락 주십시오.

 

 

 

헌혈후기


제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